상단여백
HOME 출입국 출입국소식
법무부, "국적관련 신고기간 놓치지 마세요"재외국민이 꼭 알아야 할 국적관련 신고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03.11 17:57
  • 댓글 0
'법무부 국적종합정보' 카카오톡 화면 캡쳐

그간 국적관련 신고제도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에도 불구하고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서 거주하는 동포들이 국적관련 신고 시기를 놓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2018년 4월에는 미주 동포사회에서 국적선택기간을 놓친 사람에 대한 구제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청원도 있었다.

이에 법무부는 법령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국적관련 신고기간을 놓치는 사례가 없도록 하기 위해 현지 교민단체 등을 통해 직접 홍보하는 한편, 2018년 11월부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개설하여 최신 국적관련 정보를 공지하고 있으며, 현재 1만 2천여명이 친구맺기를 하였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법무부 국적종합정보"를 검색해 플러스 친구를 누르기만 하면 가입되고, 자주 묻는 질문 등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공지된 내용 중 특히 재외국민이 꼭 알아야 할 국적선택, 국적이탈, 국적상실, 국적보유 등 4가지 신고에 대한 유의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국적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내부 검토와 간담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webmaster@dongponews.kr

<저작권자 © 김영동포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